자료실

   - 자주묻는질문

   - 민법자료

   - 세법자료

   - 최근뉴스

   - 자유게시판

   - 업무의뢰

   
 
ADMIN 2021. 02. 27.  
LIST  MODIFY  DELETE  WRITE  REPLY 
   제목: 상속.증여와 관련된 6가지 절세 전략
글쓴이: 기본관리자   조회: 2445   글쓴이 IP: 121.135.254.2
전략1: 자산이 10억원 넘으면 반드시 상속.증여 설계를 하라
여기서 말하는 재산금액은 보통 시세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자. 이렇게 재산이 많을 경우 상속.증여 설께를 하는 것은 절세의 첫걸음 이다.

전략2: 상속.증여가 발생하면 세무 전문가를 찾아라
설계 못지 않게 신고절차도 중요하다.

전략3: 상속.증여재산은 기준시가로 평가받아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세금에도 큰 차이가 있다. 따라서 재산평가방법에 대해 많이 알아둘수록 상속세와 증여세는 생각보다 많이 줄어든다. 특히 현재처럼 기준시가도 인상되고 시가위주로 과세하려는 세무행정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재산평가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시가가 아닌 기준시가로 재산이 평가되면 당장의 상속세나 증여세를 낮출 수 있다. 하지만 곧 양도를 하는 경우에는 낮은 취득가액으로 말미암아 많은 양도소득세를 부과받을 수 있다. 따라서 상속세, 또는 증여세 신고 이전에 양도소득세와의 관계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전략4: 상속재산과 증여가액은 최대한 줄여라
상속세와 증여세의 크기는 재산가액과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 상속재산은 사전 증여와 재산 평가방법 관리를 통해, 증여재산은 사전 증여 등을 통해 줄어들게 된다. 그밖에도 공시지가 발표시점 등을 활용해도 세금을 줄일 수 있다.

전략5: 받을 수 있는 공제는 다 받아라
공제받는 것에도 요령이 필요하다. 상속세와 증여세는 각각 공제 항목이 다르다. 현실적으로 증여 공제 한도액을 활용한 증여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전략6: 기한 내 신고하라
상속세는 상속개시일로부터 6개월, 증여세는 증여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신고하면 무조건 10% 세금을 공제받는다. 괜히 미적거리지 말고 내야 할 세금이 정산되면 기한을 넘기지 말고 신고 및 납부하는 것이 절세의 또 다른 방법이다.
LIST  MODIFY  DELETE  WRITE  REPLY